고혈압  Hypertension

올바른 혈압측정

암이란
2018-09-01
조회수 10755

자료 제공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박종춘 교수


혈압을 측정하기 전 준비사항

1. 혈압 측정 전 적어도 5분 이상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2.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등을 기대고 편안히 앉아서 혈압을 측정합니다.

3. 혈압을 측정할 팔을 책상 위에 올려놓아서 심장 높이에서 혈압을 측정합니다. 

4. 커프의 하단이 팔꿈치 접히는 선의 위쪽으로 약 2 cm 위치 높이에 오도록 하고

상완에 착용시킵니다. 이때 커프가 너무 느슨하면 안 되며, 커프 안으로 손가락 1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으면 됩니다.


혈압은 하루에도 수시로 변한다. 

김 모 씨의 혈압이 120/80 mmHg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그 분이 혈압을 잰 그 순간의 혈압이 120/80 mmHg이라는 말입니다. 그 분의 혈압은 하루 중에도 130/80 mmHg일수도 있고, 110/70 mmHg일수도 있습니다. 혈압은 몸의 상태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즉 음식이나 술, 통증, 스트레스, 기분 등에 의해 혈압은 왔다 갔다 합니다. 또 자세에 의해서도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태에서 혈압을 재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혈압은 측정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활동에 의해서 다소 차이가 나며 특히 수축기 혈압은 변동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기의 정확한 혈압을 알려면 혈압을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여 평균을 내고 2-3일 간격으로 다시 측정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만약 처음 두 번 잰 혈압에서 혈압차가 5 mmHg 이상나면 추가로 혈압을 재 측정하여 평균을 냅니다. 특히, 정상인에서도 혈압은 하루 중 일정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데, 깨어 있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활동할 때 혈압이 상승하며, 휴식기나 수면 시에 낮은 양상을 나타냅니다. 특히 오전에 기상 후 활동기로 신체가 적응됨에 따라 3시간여에 걸쳐 지속적으로 혈압이 상승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활동 중 혈압 측정을 하면 병원에서 1회 측정 시 확인할 수 없는 활동 중이나 수면 중의 혈압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제 혈압을 잴 것인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혈압을 재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정된 상태에서 혈압을 재야합니다. 요즘 모두가 바쁘기 때문에 병원에서 혈압을 아무 때나 한 번씩 재는데 이것은 옳지 않습니다. 집에서 혈압을 잴 때도 마찬가지이고, 혈압을 재는 상황은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1. 운동 후에는 적어도 한 두 시간이 지난 다음에 혈압을 잰다. 

2.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셨으면 30분이 지나서 혈압을 잰다. 

3. 술을 마셨을 때에는 정확한 혈압이 나오지 않는다. (대부분 다소 올라가지만 떨어지는 분도 있습니다) 

4. 병원에서 잴 때에는 5분 이상 가만히 앉아 쉬었다가 혈압을 잰다. 


어떻게 혈압을 잴 것인가.



A. 아날로그형 (수은계) 혈압계의 사용 방법 

1. 청진기를 귀에 착용하고 청진기의 머리를 팔꿈치 안쪽의 팔과 커프 사이에 끼워 넣습니다. 

2. 고무펌프를 이용하여 커프에 공기를 빠르게 주입합니다. 이때 압력은 평상시의 자신의 수축기 혈압보다 30-40 mmHg 정도 더 올립니다. 커프에 공기를 천천히 넣으면 정확한 혈압이 측정되지 않습니다. 

3. 고무펌프의 밸브를 열어서 초당 2-3 mmHg 정도로 커프의 압력을 떨어뜨립니다. 밸브를 너무 많이 열면 압력이 빨리 떨어져서 정확한 혈압을 읽을 수 없습니다. 

4. 커프의 공기를 빼면서 청진기로 들려오는 첫 번째 심장 박동 음이 들리는 수은주의 높이가 바로 수축기 혈압이 됩니다. 계속 공기가 빠지면서 심장 박동 음이 들리게 됩니다. 더 이상 심장 박동 음이 들리지 않는 압력을 체크하십시오. 이 압력이 바로 이완기 혈압입니다. 

5.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기록하십시오. 통상적으로 수축기 혈압을 먼저 기록합니다. 예를 들면 130/90 mmHg는 수축기 혈압이 130 mmHg, 이완기 혈압이 90 mmHg임을 의미합니다. 

6. 혈압을 다시 재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2-3분 후에 다시 측정하십시오.


B. 디지털 혈압계의 사용방법 


1. 커프를 팔에 감습니다. 그리고 혈압계의 스위치를 켭니다. 

2. 전자동형 모델이라면 혈압계가 커프에 공기를 넣어 줍니다. 일부 반자동 모델은 고무공을 이용하여 수동으로 공기를 주입해야하는 것도 있습니다. 일단 커프의 압력이 일정수준에 도달한 후에는 자동적으로 공기의 압력이 조금씩 빠지면서 액정판에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표시해 줍니다. 

3. 다시 혈압을 측정하려면 2-3분 후에 혈압계의 스위치를 켜서 위의 과정대로 하시면 됩니다. 


혈압계 구입 시의 유의사항 

본인의 팔 굵기에 맞는 커프 크기를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프의 크기에 대하여 의사와 상의해서 혈압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날로그형 혈압계를 사용하여 혈압을 측정하려면 청진기로 심음을 들을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가격을 고려해서 구입하십시오. 비싼 제품이 가장 정확한 제품은 아닙니다. 

디지털 혈압계는 대부분 자동으로 커프에 공기를 주입해 주므로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혈압의 판독도 숫자만 읽으면 되고 어떤 제품들은 측정된 혈압을 인쇄해 줍니다. 디지털 혈압계는 청진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청력에 장애가 있는 사람도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이 잘못되었을 때는 에러표시를 하여, 잘못된 혈압 측정을 예방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프에 힘들게 공기를 넣을 필요도 없으며, 커프 공기도 자동으로 빼주어 힘들게 고무공을 쥐어짜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스스로 혈압을 측정하기가 아날로그형보다 훨씬 더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측정 할 때에 환자가 움직이면 제대로 혈압을 측정할 수 없으며,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사람의 혈압도 정확하지 않게 측정됩니다. 그리고 건전지를 이용하므로 유지비가 많이 들고 혈압계의 가격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날로그형 혈압계는 숙련된 사람은 다루기가 쉬우며, 경제적이고, 이동이 간편하며, 디지털형보다 더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팔목에 감는 커프에 청진기가 부착된 형태의 것이 편리합니다. 단점으로는 쉽게 망가지거나 손상을 받아 혈압이 부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으며, 환자 스스로 커프를 팔에 감기가 힘들어서 가족 중 누군가가 혈압을 측정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 펌프를 쥐어짜서 공기를 주입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청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은 이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방법이 올바른지 또는 내가 구입한 혈압계가 정확한지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일단 구입한 혈압계를 당신의 의사에게 가지고 가서 병원의 혈압계와 비교해 보아

야 합니다. 1년에 1회 정기적으로 자신의 혈압계와 병원의 혈압계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을 지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튜브가 꺾인 상태로 혈압

계를 보관하거나, 직사광선에 노출시키거나 뜨거운 장소에 보관하면 좋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튜브에 갈라진 틈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의사나 간호사에게 정확한 

혈압측정 방법을 직접 알려달라고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이나 손목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기구를 이용해도 될까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손가락이나 손목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전자혈압계는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혈압계는 환자의 자세와 기온의 변화에 

따라서 측정된 혈압이 크게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고 기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병원에서 측정한 혈압을 자신의 혈압으로 알고 있으며, 가정에서는 자신의 혈압을 측정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환자가 병원에 가게 되면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서 혈압의 정확한 측정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병원에 가면 긴장하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병원에서는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기도 어렵습니다. 만일 당신이 고혈압 환자라면 가정에서 자신의 혈압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치의는 이 자료를 보고 고혈압 약물이 좋은 효과를 내고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으며, 하루 중의 혈압의 변화를 알 수 있어 투약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 어떤 기구가 필요합니까?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려면 병원에서 흔히 이용되는 아날로그 혈압계, 그리고 디지털 혈압계(전자혈압계)의 두 종류의 혈압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혈압계는 보통 수은을 이용한 수은계형과 수은을 이용하지 않은 무수은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압계는 청진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들으면서 수은주의 높이나 바늘의 눈금으로 혈압을 읽는 것이며, 팔목에 감는 커프는 고무공처럼 생긴 펌프(고무 펌프)를 이용하여 공기를 주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혈압계는 손으로 또는 자동으로 커프에 공기를 주입할 수 있으며 청진기가 필요 없으며, 측정된 혈압은 디지털(숫자)로 표시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양측 상하지간에 혈압이 틀린 경우

양측의 팔에서 측정한 혈압은 약 10 mmHg까지의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양측 혈압이 계속 30 mmHg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는 낮은 편 상지 혈관의 동맥 협착을 의심하여야 한다. 이 경우 높은 쪽 혈압을 기준으로 혈압을 치료하여야 한다. 하지의 혈압은 상지의 혈압보다 보통 10 mmHg 정도 더 높으며, 상지의 혈압이 하지의 혈압보다 더 높은 경우에는 대동맥 축착(coarctation of the aorta)이나 Takayasu 동맥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


혈압을 어느 정도의 시간을 두고 다시 측정해 보아야 할까?


또한 적절한 간격을 두고 환자의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상 혈압자의 경우 2년마다, 고혈압 전 단계(120-139/80-89 mmHg)의 경우 매년, 고혈압의 경우는 일이 개월마다 재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특히 혈압이 180/110 mmHg 이상인 환자의 경우 즉각 또는 1주 이내의 짧은 간격으로 재확인하여 치료 방침을 결정해야 한다.



* 혈압 측정 시 주요 주의 사항

1. 측정 시 환자의 상박은 충분히 노출되고 심장의 높이에 편안히 놓여야 한다. 

2. 측정 전 30분내에는 흡연이나 카페인의 섭취가 없어야 한다.

3. 최소 5분간의 휴식 후 실시해야 한다. 급하게 뛰어와 바로 측정하거나 긴장하거나 불안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4. 요골 동맥을 촉지하며 cuff를 70 mmHg까지 빠르게 팽창시키고 그 뒤 10 mmHg 씩 압력을 증가시킨다. 이 때 맥박이 사라지거나 다시 압력을 줄일 때 맥박이 나타나는 압력을 주의 깊게 살핀다. 이러한 촉지법으로 수축기 혈압을 예측 할 수 있다. 

5. 혈압계의 cuff를 촉지법으로 예측된 것보다 20 - 30 mmHg 이상으로 재빠르게 상승시키고 혈압계 압력을 2 mmHg/sec 정도의 속도로 감압시키며 korotkoff sound가 나타나는지 청진한다.

6. 마지막 Korotkoff sound가 청취된 후 cuff를 약 10 mmHg의 속도로 천천히 감압시키며 더 이상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을 확인한다. 

7.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을 모두 기록해야 한다. 측정 시 Korotkoff 음이 완전히 소실되는 phase 5를 확장기로 선택한다.

8. 최소 2분 간격으로 두 번 이상 측정하여 평균해야 한다. 


1 0